자랑 좀 하겠습니다.

[공지] 최근 며칠간의 업데이트 요약 보고


안녕하세요? 재부팅될 때까지 기다리는 팀블로그, [업데이트 후 종료]입니다. 최근에 업데이트가 좀 많았으므로, 그 내용들을 약간 자랑하며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서버를 옮겼습니다

원래 닷홈 무제한웹호스팅(닷홈에서 도메인을 사면 주는 호스팅)을 이용 중이었으나, SSL 인증에 대한 필요성과 서버 운영에 드는 비용을 최소한으로 하고 싶다는 방침이 합의를 보아서… 지난 6월 25일부로 서버 담당자 집에서 거의 놀고 있던 홈서버로 이전을 하였습니다. DNS TTL이 생각보다 빨리 갱신이 되어서, 여러분 대다수는 이전했다는 사실 자체를 알아채지 못하셨을 것입니다.

하는 김에 이것저것 많이 손보아서, 현재 udnxt.com은 꽤 높은 수준의 LAMP 환경에서 운영 중입니다. PHP 버전은 가장 최신인 7.3이고, 워드프레스가 요구 및 권고하는 모든 PHP 확장을 깔아놨습니다. 무엇보다 이 사이트가 (1GB짜리 라즈베리파이긴 하지만) 물리적 단독서버로 운영 중이라는 사실! (그리고 장애가 나면 직접 고치거나 복구합니다.)

SSL 인증을 받고 PWA로 전환했습니다

요즘 웬만한 사이트는 브라우저 주소창에 자물쇠가 걸려 있고 그게 있어야 좀 안심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간 비용이나 귀찮음의 문제 때문에 무시하고 지나갔었는데요, 이번에 서버를 옮기면서 Let’s Encrypt 인증을 받았고 자랑스럽게 HTTPS로 전환했습니다. 보안이 확실히 확보되었고 왠지 좀더 신뢰가 가는 사이트가 되었지요.

SSL 인증서의 좋은 영향이 그밖에도 하나 더 있더군요. PWA 플러그인을 깔아서,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Progressive Web App(앱과 웹사이트 사이 중간쯤 되는 것)으로 바꿀 수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바꿨죠. 혹시 여러분 휴대폰으로 udnxt.com에 접속하셨을 때, ‘홈 화면에 추가’하라는 메시지가 뜨지 않았나요? 해 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가 알림을 보내고자 한다고 할 때, ‘허용’을 눌러 두세요. 새 글이 올라올 때 알려 드릴지도 모릅니다. (?!)

디자인과 카테고리와 편의를 추가했습니다

그밖에도 이것저것 넣었습니다. 참고문헌을 인용하고 싶다는 한 필진님의 의견이 있어 Zotpress 플러그인을 깔고 “.pdf” 카테고리를 추가했습니다. 본격적으로 학술적인/전문적인 내용을 올리는 카테고리이므로, 여기에는 좀 재미없을 듯한 어려운 이야기를 올리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Zotpress로 인용한 참고문헌의 목록이 글 끝에 나오는데, 그 목록 첫머리에 자동으로 ‘참고문헌’이란 제목이 붙도록 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눈썰미 좋으신 분들은 메뉴 디자인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메뉴가 슬슬 많아지고 있으므로, 한 줄에 하나씩 늘어놓다가는 화면을 넘어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인라인 방식으로 배치했습니다. 이번에 .pdf 카테고리를 추가했으므로, 다음에 또 다른 카테고리를 추가할 여지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제안해 주세요! 예컨대 종교나 사상에 관한 내용이라면 .log 카테고리는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업종을 업데이트(하게 )해 주세요!

항상 강조하고 있지만, 이곳은 워드프레스라는 솔루션의 본령으로 돌아가 누구나 가입해 글을 쓰고 글쓴이로 승인되어 필진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이 비영리 콘텐츠 동인에 가입하셔서 간단히 업데이트를 해 주세요. 그러면 관리 담당자가 그 업데이트를 처리하고, 만약 ‘어 뭐가 부족하네 있어야겠네’ 싶으면 그런 것 또한 가급적 구비해 놓을 겁니다.

좀 느긋하게 운영하며 이용하려고 만든 [업데이트 후 종료]입니다만, 그래도 업데이트 자체는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너무 빈번하지만 않게, 이따금 들어와서 살펴보시고 이야기도 나누면 좋겠네요. 덜그럭거리며 돌아가는 인생이나마 내일의 부팅은 좀더 안정적이고 최신화돼 있으면 좋지 않겠어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