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득이 초등 국어와 산수 능력을 테스트하게 되었습니다.

[공지] 회원가입이 약간 까다로워졌습니다


아무도 오지 않는 깊은 산 속 라즈베리파이 서버에 업데이트 후 종료는 혼자 피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어쨌든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인데다가 원칙적으로 회원가입을 허용하고 있다 보니, 스팸 계정들이 매일같이 들이닥칩니다.

업데이트 후 종료 스팸 계정 가입 알림 메일
이런 식으로 매일같이 옵니다.

원래는 많아 봐야 하루에 1명이고 거의 대부분 가입이 없었는데, 요 며칠 사이 너무 많은 스팸 계정이 가입을 합니다. 속으로 조용히 되뇌어 봅니다.

드디어 뚫린 것인가… 생각보다 빨랐군…

그냥 회원가입을 막아버릴까 하다가, 그건 너무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 격 같고 해서, 조금 조사한 다음, 웹사이트 회원가입 부분을 강화했습니다.

업데이트 후 종료 회원가입 화면 스팸방지 체크 예시
이제는 가입하시려면… 무려… 산수를 하셔야 합니다!!

기존의 ‘사용자명’, ‘이메일’ 외에 추가로 산수 문제를 푸는 입력란을 추가했습니다.
문제를 잘 읽고 풀면 됩니다.
기초 한국어와 초등 산수를 이수했다면 누구나 통과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만, 스패머나 봇은 통과하기 어려운 시험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대부분의 스패머가 한국어를 읽을 줄 모르거나, 산수를 수동으로 계산해서 입력할 만큼 이 웹사이트를 정성 들여 해킹할 리가 없거나, 둘 다이거나 할 테니까요.

이래도 스팸 계정이 계속해서 인입된다면 그때는 좀더 강한 대응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일단은 이걸로 되겠거니 싶어서, 구현을 마치고 이렇게 공개적으로 알려 드리는 바입니다.

글을 쓰고 싶으신 모든 분들께 업데이트 후 종료는 열려 있습니다! 일단 들어와 보세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