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차세대 전환 완료~^^

[공지] 서버를 이전 & Dockerizing했습니다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업데이트 공지를 드립니다.

관리자 집에는 서버 장비 2대가 있습니다. 이름은 각각 제1터미널/제2터미널이고, 제1터미널은 유선, 제2터미널은 무선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제1터미널이 자꾸 집 전체 네트워크에 문제를 일으키는 듯하여, 제1터미널의 모든 자료를 제2터미널로 이관하고, 일단 제1터미널은 폐쇄해 두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1터미널이 운영하고 있던 ‘업데이트 후 종료’가 엊그제 저녁께부터 어제 오후 3시경까지 운영되지 않았습니다.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제2터미널은 제1터미널보다 더 최신식입니다. 장비 사양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Docker를 도입하여 서비스 관리가 아주 현대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제1터미널은 Docker가 깔려 있지도 않았죠. 그래서 제2터미널 이관 과정에서, ‘업데이트 후 종료’ 전용 “스택”을 구성하여 서비스를 재기동했습니다. 뭐가 좋아졌냐고요? 이 서비스 전용 DB가 도입되었고, 외부에서 이 DB에 접근할 방법이 사실상 없게 되었으며, 이후 제3터미널이 신설될 때 그곳으로 이전하는 작업은 훨씬 더 빨리 알아서 잘 딱 깔끔하게 끝날 겁니다.

이 공지글은 이 이관 작업이 잘 끝났는지 확인하는 목적도 겸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업데이트 후 종료’는 여러분의 업데이트 후 종료를 다시 잘 기다리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자! 어서 로그온해 주세요! 제2터미널은 여러분의 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